Wayland란 무엇인가요? 또는 X11이란?
Linux 시스템에서 디스플레이 서버는 그래픽 스택의 중심 부분으로, 화면에 보이는 모든 것을 표시하는 데 관여하며, 사용자 입력(마우스, 키보드, 터치스크린 등)도 처리해요.
X11(X 윈도우 시스템, X.Org 또는 간단히 X라고도 함)은 1984년에 처음 출시된 Linux용 전통적인 디스플레이 서버로, 오늘날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어요. Wayland는 X11의 대체품이에요. 2008년에 처음 출시되었으며, 그 이후로 활발하게 개발되어 실제로 X11을 대체하고 있어요.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일부 Linux 데스크톱 환경(또는 간단히 DE)은 Wayland를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다른 일부는 여전히 X11을 사용해요. 일부 DE는 많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Wayland로 이식되지 않을 거에요.
이 간략한 소개를 마치기 위해: XWayland는 호환성 레이어로, X11 애플리케이션이 Wayland 데스크톱 환경에서 실행될 수 있게 해요.
칼리 리눅스의 Wayland
칼리 리눅스에서 Wayland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터미널을 열고 다음을 입력하세요:
kali@kali:~$ echo $XDG_SESSION_TYPE
출력이 wayland
라면, 데스크톱이 Wayland 하에서 실행 중이에요. 출력이 x11
이라면, 데스크톱이 X11 하에서 실행 중이에요.
Xfce
Xfce 데스크톱은 X11을 사용하며, 가까운 미래에 이것이 바뀔 가능성은 없어요. 더 자세한 내용은 Xfce Wayland 개발 로드맵을 확인할 수 있어요.
GNOME
칼리 리눅스에서 GNOME 데스크톱은 기본적으로 X11 디스플레이 서버를 사용해요.
이 점에서 칼리 리눅스는 다른 Linux 배포판보다 보수적이에요: Wayland는 Fedora 25(2016년 11월 출시), Debian 10(2019년 7월), Ubuntu 21.04(2021년 4월)에서 기본값이 되었어요.
위의 타임라인을 보면, 칼리 리눅스도 GNOME 데스크톱에서 언젠가 Wayland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어요. 하지만 현재로서는 로드맵에 없어요.
Wayland로 전환하기
이 부분은 경험 있는 사용자만을 위한 것이에요. 이 단계를 따른다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요.
X11 대신 Wayland를 사용하려면, 터미널을 열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kali@kali:~$ sudo mkdir -p /etc/systemd/system/gdm.service.d
kali@kali:~$ sudo ln -sf /dev/null /etc/systemd/system/gdm.service.d/disable-wayland.conf
그런 다음 재부팅하고 로그인하면 이제 Wayland를 사용하고 있어요. X11로 다시 전환하고 싶다면, disable-wayland.conf
파일을 제거하고 재부팅하세요:
kali@kali:~$ sudo rm /etc/systemd/system/gdm.service.d/disable-wayland.conf
Wayland로 전환한 후에는 로그인 화면에서 Wayland와 X11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생겨요: 화면 오른쪽 하단에서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X11을 사용하고 싶다면 _GNOME on Xorg_를 선택하세요.
KDE
칼리 리눅스 2023.1 이후부터, Wayland가 KDE 데스크톱의 기본 디스플레이 서버가 되었어요.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면(예: 일부 애플리케이션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거나, 이전에 없던 그래픽 이슈가 발생한다면), 레거시 X11 서버를 대신 사용해 볼 수 있어요. 로그인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화면 왼쪽 하단에서 _Desktop Session_을 클릭하고 _Plasma (X11)_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