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에서 칼리 부팅 USB 만들기

칼리 리눅스를 시작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자 저희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은 USB 드라이브에서 "라이브"로 실행하는 거예요. 이 방법에는 여러 장점이 있어요:

  • 비파괴적이에요 - 호스트 시스템의 하드 드라이브나 설치된 OS를 전혀 변경하지 않고, 다시 일반 모드로 돌아가려면 "칼리 라이브" USB 드라이브를 제거하고 시스템을 재시작하면 돼요.
  • 휴대성이 좋아요 - 칼리 리눅스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다가 사용 가능한 시스템에서 몇 분 안에 실행할 수 있어요.
  • 맞춤 설정이 가능해요 - 자신만의 맞춤형 칼리 리눅스 ISO 이미지를 만들고 같은 방법으로 USB 드라이브에 넣을 수 있어요.
  • 영구 저장이 가능해요 - 약간의 추가 작업으로 칼리 리눅스 "라이브" USB 드라이브에 영구 저장소를 설정하면 수집한 데이터가 재부팅 후에도 저장돼요.

이를 위해서는 먼저 칼리 리눅스의 ISO 이미지로 설정된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를 만들어야 해요.

필요한 것들

  1. 실행할 시스템에 맞는 최신 칼리 빌드 이미지의 검증된 ISO 이미지 복사본: 공식 칼리 리눅스 이미지 다운로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2. Linux를 사용 중이라면 이미 설치되어 있는 dd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Etcher를 사용할 수 있어요.

  3. 4GB 이상의 USB 메모리. (SD 카드 슬롯이 있는 시스템은 비슷한 용량의 SD 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절차는 동일해요.)

칼리 리눅스 라이브 USB 설치 절차

이 절차의 세부 사항은 Windows, Linux, 또는 macOS/OS X 시스템에서 하는지에 따라 달라져요.

Linux에서 부팅 가능한 칼리 USB 드라이브 만들기 (DD)

Linux 환경에서 부팅 가능한 칼리 리눅스 USB 드라이브를 만드는 건 쉬워요. 칼리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확인한 후, dd 명령어를 사용해서 다음 절차에 따라 USB 드라이브로 복사할 수 있어요. root 권한으로 실행하거나 sudo로 dd 명령어를 실행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다음 예시는 Linux Mint 17.1 데스크톱을 가정해요 - 사용 중인 배포판에 따라 몇 가지 세부 사항이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전반적인 아이디어는 매우 비슷할 거예요. Etcher를 사용하고 싶다면 Windows 사용자와 같은 방법을 따르세요. USB 드라이브는 /dev/sdb와 비슷한 경로를 가질 거예요.

Info

경고: 칼리 리눅스를 USB 드라이브로 이미징하는 과정은 매우 쉽지만, 무엇을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출력 경로를 지정하면 의도하지 않은 디스크 드라이브를 dd로 덮어쓸 수 있어요. 실행하기 전에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복수난수(覆水難收) "엎질러진 물은 다시 담을 수 없다"

  1. 먼저 USB 드라이브에 이미지를 쓰기 위한 장치 경로를 확인해야 해요. USB 드라이브를 꽂지 않은 상태에서 터미널 창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sudo fdisk -l 명령을 실행하세요 (fdisk에 관리자 권한을 사용하지 않으면 출력이 나오지 않아요). 다음과 (정확히 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출력이 나올 거예요. 세 개의 파티션(/dev/sda1, /dev/sda2, /dev/sda5)을 포함한 단일 드라이브 "/dev/sda"를 보여줘요:

  1. 이제 USB 드라이브를 시스템의 사용 가능한 USB 포트에 꽂고 같은 명령 "sudo fdisk -l"을 다시 한번 실행하세요. 이번에는 출력이 (다시 한번, 정확히 같지는 않지만) 이런 식으로 나올 거예요. 이 예시에서는 이전에 없던 추가 장치 "/dev/sdb", 16GB USB 드라이브가 보여요:

  1. (조심스럽게!) USB 장치에 칼리 ISO 파일을 이미징해요. 아래 예시 명령은 작성하는 ISO 이미지의 이름이 "kali-linux-2025.1-live-amd64.iso"이고 현재 작업 디렉토리에 있다고 가정해요. 블록 크기 매개변수를 증가시킬 수 있고, dd 명령의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지만, 시스템과 많은 다른 요소들에 따라 때때로 부팅할 수 없는 USB 드라이브가 생길 수 있어요. 권장 값인 "bs=4M"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어요. 추가로, "conv=fsync" 매개변수는 명령이 반환되기 전에 데이터가 물리적으로 USB 드라이브에 기록되도록 해줘요:

Info

명령어에서 '/dev/sdX'를 사용하지만, 이 '/dev/sdX'는 이전에 발견한 드라이브로 대체해야 해요. '/dev/sdX'는 어떤 장치도 덮어쓰지 않으며, 실수로 덮어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문서에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어요. 이전 단계에서 확인한 올바른 장치 이름을 사용해주세요.

kali@kali:~$ dd if=kali-linux-2025.1-live-amd64.iso of=/dev/sdX conv=fsync bs=4M

USB 드라이브 이미징은 시간이 꽤 걸릴 수 있어요. 아래 샘플 출력에서 볼 수 있듯이, 10분 이상 걸리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에요. 참을성을 가지세요!

dd 명령은 완료될 때까지 아무런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지만, 드라이브에 접근 표시기가 있다면 가끔씩 깜빡이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이미지를 dd로 복사하는 시간은 사용된 시스템의 속도, USB 드라이브 자체, 그리고 삽입된 USB 포트에 따라 달라져요. dd가 드라이브 이미징을 마치면 다음과 같은 출력을 보여줘요:

893+1 records in
893+1 records out
3748147200 bytes (3.7 GB, 3.5 GiB) copied, 998.442 s, 3.8 MB/s

이게 다예요, 정말로!


Linux에서 부팅 가능한 칼리 USB 드라이브 만들기 (상태 표시가 있는 DD)

또는 이미징을 위한 몇 가지 다른 옵션이 있어요.

첫 번째 옵션은 상태 표시기가 있는 dd예요. 하지만 이것은 최신 시스템에서만 사용 가능해요. 이를 위해 간단히 status 플래그를 추가해요:

Info

명령어에서 '/dev/sdX'를 사용하지만, 이 '/dev/sdX'는 적절한 장치 라벨로 대체해야 해요. '/dev/sdX'는 어떤 장치도 덮어쓰지 않으며, 실수로 덮어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문서에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어요. 올바른 장치 라벨을 사용해주세요.

kali@kali:~$ dd if=kali-linux-2025.1-live-amd64.iso of=/dev/sdX conv=fsync bs=4M status=progress

또 다른 옵션은 pv를 사용하는 거예요. 대략적인 타이머를 얻기 위해 여기서도 size 플래그를 사용할 수 있어요. 사용 중인 이미지에 따라 크기를 변경하세요:

kali@kali:~$ dd if=kali-linux-2025.1-live-amd64.iso | pv -s 2.8G | dd of=/dev/sdX conv=fsync bs=4M

Linux에서 부팅 가능한 칼리 USB 드라이브 만들기 (Etcher)

세 번째는 Etcher예요.

  1. Etcher를 다운로드하고 실행해요.

  2. "이미지 선택"으로 이미징할 칼리 리눅스 ISO 파일을 선택하고 덮어쓸 USB 드라이브가 올바른 것인지 확인해요. 준비되면 "Flash!" 버튼을 클릭해요.

  1. Etcher가 이미지가 플래시되었다고 알리면 USB 드라이브를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어요.

이제 USB 장치를 사용하여 칼리 라이브/설치 환경으로 부팅할 수 있어요.

최종 업데이트: 2025년 5월 5일 08시 09분 58초
저자: g0tmi1k
번역: xenix4845